매월 100만원씩 하는 적립식 투자 아이디어

만약 꾸준히 오르는 주식이 있다면 어떻게 투자하실 예정인가요? 아마 처음에 몰빵하고 편히 기다리는 것은 어떨까? 생각이 드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인간이라는게 그렇게 오래 잊고 살며 기다리는 것은 정말 쉽지 않고 쉽사리 중간에 포기하기 때문에 손절이 발생하게됩니다.

손절이 모이게 되면 그 금액이 점점 커지게 되며 나중에는 주식이라는 시장에 매우 부정적인 태도를 가지며 시장을 떠나는 분들을 많이 보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하지 않고 충분히 기다리면서 투자할 수 있는 아이디어가 떠올라 개인적으로 적용하고자 글을 적어봅니다.


1.S&P500에 매월 100만원 넣기

워렌 버핏과 내노라 하는 투자의 귀재들이 아무것도 잘 모르는 일반인의 경우 다른게 아닌 S&P500에 투자하는게 맞다고 이야기합니다. 실제로 많은 경우 투자 수익률이 S&P500 상승률에 미치지 못하기 때문에 욕심을 줄인다면 매월 적립식으로 무지성으로 100만원을 투자하는게 잃지 않는 투자 방법입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이 세상이 망할 때까지 미국은 계속 1등일 것이라는 믿음이 있기에 가능한 투자 방법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2.개별 종목 역시 매월 100만원

하지만 만약 어떤 종목에 대한 확신이 생긴다면 그 종목을 구매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기에 개인 종목도 또다른 100만원을 넣어줍니다. 혹은 S&P500 50만원 개별 종목 1개에 50만원을 넣어줍시다.

처음부터 100% 자금을 넣지 않는 경우는 아무리 좋은 종목이라 할지라도 시기에 따라 떨어질 수도 있고 알지 못하는 악재가 발생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멘탈이 강하다면 100% 몰빵하고 앱을 지우면 되겠지만 인간은 정말 그렇게 하기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매월 부담가지 않는 개인의 마지노선을 정해두면 좋은데, 저는 개인적으로 100만원이 적당한 것 같습니다. 100만원을 넣었는데 이 기준은 내일 당장 10%가 하락해도 멘탈이 흔들리지 않는 그 금액입니다. 따라서 개인이 직접 투자를 하면서 얼마정도 되는 금액이라면 문제가 없을까? 고민해보실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런 종목을 선택할 때는 매우 신중하게 고민을 많이 하고 구매를 합시다!

3.개별 종목 상한선은 1000만원!

만약 A라는 종목에 매월 100만원씩 적립식 투자를 하다가 어느덧 총 구매한 금액이 1000만원이 넘게 된다면 거기에서 멈춥니다. 아무리 종목이 좋아 보이고 계속 올라가도 멈춥니다!

그리고 엄청 떨어져서 물타기를 계속 해야한다 할지라도 거기에서 멈춥니다. 그래야 손실을 최대한 줄일 수 있다는 결론에 이르렀기 때문이죠.

심지어 어떤 종목이 -50%가 되더라도 더이상 추매를 하지 않고 1000만원에서 멈춥니다.

출처 – 토스 홈페이지

여기에서 예외인게, 바로 매월 적립하는 S&P500입니다. 이건 상한선을 두지 않고 매월 100만원씩 기계적으로 구매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토스 어플을 사용해서 매월 적립식으로 투자되도록 자동으로 설정해두어 구매를 하고 있습니다.

4.30% 이상 수익 나면 절반 익절!

만약 어떤 종목이 30% 이상의 수익을 가져다 주면 기계적으로 절반을 익절을 합니다. 그게 계속 올라갈 것 같은 느낌이 들더라도 그렇게 해주어야합니다.

이렇게하면 언제 팔아야할지 고민을 하지 않아도 되며 남은 절반의 금액은 조금 용기를 가지고 더 오랫동안 지켜볼 수 있게됩니다. 만약 이렇게 했는데 그 종목이 급락을 하게되면 역시 1000만원까지 매월 100만원을 가지고 물타기를 해주면 됩니다.

종목을 완전히 정리하려면 개인의 차에따라 다를 수 있겠지만 개인적으로는 그 종목에서 목표한 수익이 달했거나 아니면 그 회사의 미래 비전이 더 이상 보이지 않을 경우 전액 매도를 진행합니다.

농사식 투자 방법

사실 이 투자 방법은 많은 기관 투자자들이 사용하는 농사 투자 방법입니다. 이렇게 조금 조금씩 씨를 뿌리며 점차 투자의 규모를 키워나가며 수익이 나면 자동으로 익절이 되는 시스템이 발생하기 때문에 계속 투자금이 유지가 됩니다.

또한 여러 종목에 자연스럽게 분산 투자가 되어 리스크가 월등하게 낮아지게 됩니다. 투자를 오래 하신 분들이라면 이 리스크 관리라는게 얼마나 중요한지 아실거에요.

그리고 여기서 핵심은 S&P500을 꾸준히 구매한다는 것인데요. 시장이 떨어지든 올라가든 감정을 넣지 않고 매월 꾸준히 적립식 투자를 진행합니다.

만약 시장이 급락을 하게되면 평소에 투자하는 것의 2-3배 정도 되는 금액을 투자한다면 수익률을 극대화 시킬 수 있습니다!

시장은 예측 불가라는 사실을 잊지말자

흔히 국민 연금 수익률보다 개인의 수익이 낮은 이유는 계속 시장을 예측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국민 연금과 같은 기관 투자자들은 철저하게 시스템에 의해 움직이게 되며 그로인해 자동으로 리스크 관리가 되기에 극한의 수익률을 이끌어 낼 수 있는 것이죠.

마찬가지로 개인 투자자도 철저한 분산 투자를 기계적으로 하신다면 분명 수익률이 점차 높아지는 마법을 구경하실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여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감정을 빼는 것, 욕심을 버리는 것..

Leave a Comment